이력서 코멘트 부탁!

resume.hwp 자기소개서

저는 2003년 2월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를 갓 졸업한 정동욱입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사회 새내기로서, 병역특례로 일할 회사를 구하고 있습니다.

‘노력하면 뭐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 어린시절

3년 내내 10번(키순서로 번호를 매겼었지요)을 넘지 못했던 중학교 시절, 운동 못하는 것이 유일한 한이었습니다. 공부에 관한 능력은 누구보다도 뛰어났기에 다른 수업시간은 다 좋은데, 유독 체육시간만은 창피한 시간이었습니다. 턱걸이 한번도 하지 못하는 체력장 5급의 중학교 1학년 땅꼬마였기 때문입니다. 운동만은 자신이 없었던 저는 아무도 없는 아침 시간에 농구를 배우고, 친구 따라 탁구를 배우고, 체육시간의 실기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무던히도 애를 썼습니다. 2년뒤 중학교 3학년 체력장에서 특급을 받았을 때의 기쁨이란, 그 어떤 시험에서 1등을 한 기쁨과도 비교할 수 없었습니다. 그 후 ‘노력하면 뭐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으며, 그 어떤 상황과 조건 속에서 무슨 임무가 맡겨지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고 추진하는 태도가 저의 한가지 자랑입니다.

고등학교는 제 잠재된 능력을 있는 데까지 발휘하게 해주었습니다. 과학고였기에 다른 고등학교에 비해 공부여건이 좋았으며, 특기를 발휘할 수 있도록 많은 배려를 해주었습니다. 그 덕분에, 수학올림피아드와 물리경시대회 등에서 전국단위의 입상을 할 수 있었으며, 저의 매우 소중한 기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억압적인 학교분위기는 맘에 들지 않았으며, 그렇기에 저는 과기대가 아닌 일반 대학교에 가기로 선택했던 것 같습니다. 어린 나이에 무엇을 해야할지는 선택하기 어려웠지만, 당시 재미를 느끼고 있던 컴퓨터를 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참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대학시절

컴퓨터공학은 제 적성에 잘 맞았으며, 개발되어 있던 수학적 과학적 능력을 바탕으로 누구보다도 쉽게 적응할 수 있었으며, 샛길로 새기 전인 1,2학년 때까지는 성실하게 학과공부에 임했습니다. 동기들과 스터디를 꾸려 프로그래밍 공부를 했으며, RPG게임 공모전에 출품하기 위해 여름방학 내내 팀프로그래밍을 위해 합숙하기도 했었습니다. 물론 경험부족으로 실패하긴 했지만 말입니다.

학과공부에 적성도 맞고 재밌어 했지만, 대학교 3학년을 넘어서부터는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한 과외 활동에 더 매진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에서 보기엔 샛길로 샌 것처럼 보일 수도 있고 그 덕분에 학부기간이 6년으로 늘어나게 되었지만,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대학시절이 아니면 할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학년 1년 간 했던 공대학생회 집행부 활동은 사회로 열린 시각을 깨우쳐주게 했으며, 공대 학생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을 벌이는 과정에서 공동활동의 원칙을 배우고 리더쉽과 사업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1년 간의 활동은 내성적이었던 성격을 활동적으로 바꿀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공대학생회 집행부를 마친 후, 저는 여러 활동 과정에서 만난 인맥으로 ‘공대노래패’를 결성했습니다. 1,2학년 시절 과 행사에서 조금씩 보였던 노래실력을 제대로 발휘해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해보고 싶었던 노래도 원 없이 부를 수 있었고, 동아리 활동에서 넓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었으며, 무대공포증과 같은 콤플렉스도 일정부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다양한 공간과 사람들을 접하면서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었고, 공간이 변할 때마다 새로운 공간과 사람에 빠르게 적응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학부시절의 공부와 현재 갖추고 있는 능력

학부시절 공부과정에서 제작했던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화번호부 제작 (Unix C 사용)
논리회로로 digital 시계 구현
Vigenere Cipher 개념을 활용한 암호화 구현 (Unix C, C++ 사용)
직렬 통신을 위한 모니터 프로그램 제작 (Dos용 Assembler 사용)
회원관리 프로그램 제작 (apache server 환경, php, mysql 사용)
SPIM Simulator 구현 (Visual C++ 사용)

C, C++ 프로그래밍은 수준급이며, Unix, Apache, Windows 환경에서 java, mysql, php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학을 갓 졸업했기에, 아직 경험은 부족합니다. 그동안의 개발경험이라고 하는 것도 학부수업 때의 숙제와 프로젝트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시절 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을 위해 집중적으로 사고력과 논리력을 개발한 덕분에 누구보다도 빠르고 뛰어난 논리적 구조적 이해력을 갖추고 있으며, 대학시절의 다양한 활동 속에서 빠른 적응력을 체화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와 영역에 던져지든 빨리 적응하여 능력을 발휘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정말 신뢰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대학시절,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역량을 투자하다보니 공부 하나에 집중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당장의 실력은 남들보다 뒤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발전의 잠재력만큼은 누구보다도 월등하다고 생각하며, 대학시절의 다양한 경험들은 오히려 사회생활과 직장생활의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특별히 원하는 조건과 분야는 없습니다. 저의 지식이나 경험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은 빠른 시일 내에 배워 일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귀사에서 저를 채용하신다면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정말 신뢰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thoughts on “이력서 코멘트 부탁!

  1. 공부 하나에 집중하지 못했다는 등의 ‘굳이’할 필요가 없는 이야기는 안해도 될것같구요. 이왕이면 하고싶은 일을 좀 포괄적으로라도 명시하는게 좋을듯하군요. 그 회사에서 하는 일에 따라서..어차피 면접가면 뭘하고 싶은지 물어볼거에요..내 주제에 무슨 코멘트..라고 하고 있다가 그래도 한마디 적어봅니다. 화이팅!!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