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1761-1

하임이의 서울 치과 나들이

얼마 전 하임이가 입안이 아프다고 했다. 입안이 헐어서인 것 같았지만, 혹시라도 이에 문제가 있는 걸지도 몰라서 부인님이 하임이를 데리고 가까운 치과에 갔다.  하임이는 어렸을 때 앞니가 깨져서 떼운 적이 있다. 어쩌면 그 이에 문제가 생겼을지 모르는 일이었다. 

치과에서는 하임이의 앞니가 흔들리고 충치도 여럿 있다고 했다. 앞니는 뽑아야 하고 충치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했다. 당황한 부인님은 진료 약속만 잡고 집에 돌아왔다. 

앞니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을 하긴 했지만 뽑아야 한다니. 앞니를 뽑더나도 7살이니 앞니는 다시 날 것이다. 하지만 앞니가 나려면 꽤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었다. 그리고 충치라니? 고민 끝에 부인님과 나는 다른 치과에도 하임이를 데려가 보기로 했다. 

갈 곳은 생각보다 쉽게 결정됐다. 둘 모두 똑같은 치과를 마음에 품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곳은 나와 부인님이 결혼하기 전부터 즐겨 방문하던 블로그인 지젤님의 남편이 개업한 치과인 서울 권치과였다. 치과 하나 가려고 애를 데리고 서울까지 가는 게 좀 오버 같긴 했지만, 우리에겐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곳인 데다, 한번은 재미로라도 가고 싶었던 곳이었기 때문에 결정은 바뀌지 않았다. 

검색을 더 해보니 서울 권치과는 동네 의원이긴 하지만 나름 좋은 소문을 얻은 것 같았다. 손님이 꽤 많은 것 같았는데 다행히 5월 안에 진료 예약을 할 수 있었다. 그날이 바로 어제. 부인님에게 강의가 없는 날이었다.

권치과에서 하임이의 진료를 마치고 나온 부인님은 나에게 톡을 보냈다. “치료 필요 없대요.” 앞니도 안 흔들리고 충치도 없다는 것이다. 이럴 줄 알았어. 우리는 권치과 와보기를 참 잘했다며 우리의 결정을 자축했다. 

결국 하임이의 치과 소동은 이렇게 즐거운 해프닝으로 마무리가 될 것 같다. 그런데 한 가지 의문. 우린 어떻게 하임이에게 치료가 필요 없다는 것을 믿을 수 있을까? 두 명의 의사가 다른 진단을 내린 상황에서, 우린 단지 우리 입맛에 맞는 결과를 믿고 싶은 건 아닐까? 첫 의사는 이런 저런 도구로 이를 찔러보며 충치를 진단한 반면, 권치과에서는 육안으로만 충치가 없다는 진단을 내렸다고 한다. 그럼 첫 의사가 더 정밀한 방법을 통해 좋은 판단을 내렸다고 봐야 하는 거 아닐까?

물론 우린 치료가 필요 없다는 권치과의 진단을 보다 더 신뢰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권치과의 진단은 치과의 수익을 포기하는 결정이므로 이해관계에 의해 왜곡되지 않은 판단일 가능성이 높다는 믿음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런 진단이 “과잉 진료를 하지 않는 착한 치과”라는 소문을 이용해 오히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거라면? 사실 이건 그냥 억지로 쥐어짜낸 상상이긴 하지만, 어쨌든 우리가 의심을 하려고 하면 그 의심은 끝이 나지 않을 것이다. 

보다 확실한 검증을 위해 또 다른 치과에 가봐야 할까? 우린 그렇게까지 돈을 낭비하고 싶진 않다.^^

ps. 근데 정말 선의를 가진 능력있는 치과 의사들 사이에서도 환자의 충치 개수에 대한 이견이 가능한 건가? 충치가 하나도 없다는 진단과 충치가 여러 개 있다는 진단 모두 전문적이면서도 선한 판단으로서 의학적으로 허용 가능한 이견이 될 수 있는 건가? 

ps2. 이 글에 올린 사진은 글의 내용과는 무관한 사진으로, 지난 주말 대부도에 놀러 갈 때 시화방조제 휴게소에서 찍은 사진이다. 

2 thoughts on “하임이의 서울 치과 나들이

  1. 우왁 지젤님
    이 지젤이 그 지젤인가 하고 가봤더니 맞네요
    (물론 그분은 저를 모름)
    이제는 그 분 만화 보러 지젤넷 자주 가던 때가 언제였는지도 가물가물…

    1. 맞아. 우리 과 사람들 덕에 내가 알게 되고 내 덕에 부인님도 알게 되고.
      그저께 하임이가 간 치과는 바로 그분의 블로그에 자주 등장하던 권** 님. ㅋㅋ
      원래는 페이닥터로 있다가 최근에 개업했다길래(물론 지젤님 블로그에서 본 것임) 한 번 이 아프면 재미 삼아 가봐야지 하고 있었는데, 결국엔 하임이 때문에 가보게 됐네. 나는 못갔지만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