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코페르니쿠스 혁명 그림 39.png

PhiLoSci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원본 파일(904 × 665 픽셀, 파일 크기: 12 KB, MIME 종류: image/png)

코페르니쿠스 혁명 그림 39. 별 아래에 있는 물체의 일주 시차. 만약 S가 지구와 항성 천구 사이에 있다면, S는 지상의 관찰자가 O와 O’에서 관찰할 때 별들을 배경으로 다른 위치에서 보여야 한다. 두 명의 관찰자가 필요하진 않다. 지구의 동향 회전(또는 그와 동등한 관측 대상과 항성 천구의 서향 회전)에 의해 관찰자는 6시간 후 O에서 O’로 옮겨지며, 회전에 의해 물체 S는 계속 자리를 이동해 24시간 후에는 별들 사이에서 자신의 시작점으로 돌아오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만약 S가 달만큼 가깝다면, 6시간 동안의 겉보기 시차는 거의 정확히 1°가 될 것이다. 지구로부터 더 멀리 있는 물체는 더 작은 시차를 보인다. 현대적인 기구를 이용하면, 위에서 설명한 방법은 달과 행성들까지의 거리를 결정하는 데 유용하지만, 맨눈 관측은 이를 적용할 만큼 충분히 정확하지 않다. 달의 큰 크기와 빠른 궤도 운동은 시차 효과를 감춰 버리고, 행성들은 너무 멀리 있다.

파일 역사

날짜/시간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시간의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날짜/시간섬네일크기사용자설명
현재2021년 7월 12일 (월) 16:592021년 7월 12일 (월) 16:59 판의 섬네일904 × 665 (12 KB)Maintenance script (토론 | 기여)== 파일의 설명 == Importing file

다음 문서 1개가 이 파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타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