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lamos from Below

PhiLoSci Wiki
imported>Zolaist님의 2015년 1월 20일 (화) 16:19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eynman's recollection in Feynman, Richard P. "Los Alamos from Below," in Lawrence Badash et al.. eds.. Reminisciences of Las Alamos, 1943-1945 (Boston: D. Reidel, 1980), pp. 105-132

밥 윌슨의 제안으로 프로젝트에 참여.

로스 알라모스의 준비기간 동안 시카고에서 폭탄에 관해 필요한 정보 알아왔음.

은밀히 로스 알라모스로 이동. (파인만은 그냥 주의 안하고 감)

도착해보니 아직 집, 기숙사, 실험실조차 완전히 준비 안되어 있었음.

그래도 이론물리학들은 곧바로 일을 할 수 있었음. 매일같이 연구하고 책을 읽었음. 매우 열광적인 시기였음.

한스 베테의 말상대가 되어줌으로써(그의 말에 반박해주었는데 그거이 마침 그에게 필요한 것이었음) 점수를 따고 베테 밑에서 네 명의 사람을 거느린 그룹 책임자가 되었음.

기숙사 완공. 2인 1실이었는데, 혼자 살고 싶어서 아내의 잠옷을 이용해 다른 사람이 못들어오게 했음. 이것 때문에(그때는 몰랐지만) ‘남자기숙사에 여자가 들어갈 수 없다’는 규칙이 생겼고, 평의회의 대표로 선출됨. (상층부까지의 보고 및 아래까지의 명령)

검열 문제. 아버지와 아내의 편지에서 암호. 암호는 안된다는 규칙 생김. 검열당국과 신경전(게임) 벌임.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것이 통과되고 어떤 것이 통과될 수 없는지 정확히 알게 됨. 이런 경험을 토대로 다른 사람과 내기를 해서 돈을 따기도 함.

개구멍 생김. 정문으로 나가서 개구멍으로 들어오는 식의 행동 반복. 구멍이 있다고 설명. 구멍에 대한 편지 통과시킴.

케메니의 출신성분을 두고 엄하게 심문했던 일에 대한 편지 통과시킴.

파인만은 언제나 문제를 직접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지적하려고 애썼다. 문서보관의 문제. 문서를 꺼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문제 지적했음. 번호로 된 자물쇠 열기 시도. 간단한 번호 및 그 사람의 취향을 토대로 모든 사람들의 자물쇠 열었음.

자연 우라늄으로부터 우라늄235를 분리해내고 측정하기. 에밀 세그레가 측정방법을 보내도 실패. 직접 가봐야 했음. 서로서로 오가는 정보 아무것도 없음. 군인들 아무것도 모르고 안전에 대해 전혀 주의 기울이지 않음.

오펜하이머가 세그레에게 “공장 전체를 주의깊게 조사해 보시오. ... 그동안, 우리는 그곳에 폭발이 일어나지 않고 얼마나 많은 양의 물질이 한 곳에 모여 있을 수 있는지 계산해 보겠소” 두 개의 그룹 활동. 크리스티의 그룹은 용액으로된 물질에 관해 연구. 나의 그룹은 상자 속의 마른 가루로 된 물질에 관해 연구. 우리는 그들이 얼마 만큼의 물질을 한 곳에 안전하게 축적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계산을 했다.

오크리찌의 공장상황 살피러 갔음. 너무 많은 상자들이 무더기로 쌓여 있었음. 해결책. 물 속의 중성자들을 흡수하기 우해 용액에 카드뮴을 집어 넣고, 그리고 어떤 법칙에 따라 상자들이 너무 밀집해 있지 않도록 분리시키면 됨. 그곳의 장군들과 기술자들에게 설명했음. 상세한 것 알리지 말고, 수칙만 말해달라고 했지만, 파인만은 ‘이해를 해야 규칙을 따를 수 있고 효과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로스 알라모스에서는 오크리찌의 안전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없단 말입니다!’고 말함으로써, 대단한 효과 발휘.

공장 다시 설계. 한 개의 밸브가 막히더라도 문제가 없도록 어디서나 적어도 두 개의 밸브 필요했다. 그런데 파인만은 청사진을 볼 줄 모름. 대충 해결.

계산기(컴퓨터)의 문제. 고장 잦음. 모든 계산기 고칠 수 있게 됨. 폭탄의 내파가 있는 동안 무슨 일이 생기는 지를 정확히 알아내야만 하고, 그로 인해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방출되는지 등등을 정확히 알아내야 함. 많은 계산 요함. 프랭켈이 IBM 기계로 계산 가능하다는 것 깨닫고, IBM에 기계 주문. 스탠리 프랭켈, 나, 다른 한 사람이 기계 조립. 수리공 도와 완성.

프랭켈, 컴퓨터 병으로 고통. 파인만, IBM 그룹으로 옮겨가라는 명령 받음. (계산)

IBM 기계를 움직이는 어린 기술부대. 군대는 그들에게 아무것도 말해주려 하지 않음. 파인만은 그들에게 무슨 일을 하는지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 강연. 그들은 모두 흥분해서 “우린 전쟁에서 싸우고 있는 중이다! 그것이 무슨 일인지 알겠다!”라고 소리 지름. 그 후 그들은 작업방법 개선시켰고 밤에도 일함. (목표와 내용을 알아야 최선) 일의 진척속도 엄청 빨라짐. 한달에 두 세 개씩 문제 해결.

원폭실험 직전.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방출될 것인가?” 힘든 계산. 한달 안에?

아내 결핵. 기숙사의 친구에게 차를 빌리기로 약속. 크라우스 퍼크. 그는 스파이였고 로스 알라모스에서 산타페까지 원자 비밀을 가지고 가는데 자동차를 사용해왔다. 긴급한 일 닥치고 퍼크의 차를 빌려 알버커키로 향함. 겨우 도착했지만, 아내는 몇시간만에 죽음. 시계 멈춤. 과학적 설명. 무척 우울해지지는 않음. 각오하고 있었기 때문? 수개월이 지나서야 울었다.

처음에 말단에 있던 파인만, 후에 그룹 책임자가 됨. 그리고 몇 명의 위대한 사람들 만남.

페르미. 계산과 설명.

폰 노이만. 사회적 (적극적) 무책임감 키움. 행복한 사람이 되게 해줌.

보어. 보어는 자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파인만을 높게 평가. 파인만은 자신이 어떤 사람과 말하는 중인지 통 알지 못했다. 물리학 자체에 관한 걱정 속에서 직설적으로 말할 뿐. 그런 식.. 훌륭하고 유쾌한 일. 행운이다.


원폭실험. 실제로(맨눈으로) 목격한 유일한 사람이다.

은도금이 된 공. 그것은 플루토늄. 지구상엔 존재하지 않았었다. 우리가 그것을 만들었다. 따라서 그것은 매우 가치있는 것이다.

원폭실험 성공. 밥 윌슨 침울해 함. “우리가 지독한 일을 저질렀어요.”

알다시피 내게 일어났던 일은 ‘좋은 이유’에서 시작되었던 것이다. 무엇인가를 달성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일하고 있을 때는, 그것이 바로 즐거움이요, 흥분되는 일인 것이다. 그리고 생각하기를 멈추면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다. 밥 윌슨이야말로 그때까지 그 일에 대해 줄곧 생각하고 있었던 유일한 사람이었다.

다시 일상으로 돌아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