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논리학 : 2020년 1학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ZoLAist's WikiNote
이동: 둘러보기, 검색
(3주. 논리적 연결사)
(3주. 논리적 연결사)
33번째 줄: 33번째 줄:
 
===3주. 논리적 연결사 ===
 
===3주. 논리적 연결사 ===
 
* [https://youtu.be/kKXLAe2U4R0 기호논리학 강의03A : 강의 소개 및 퀴즈02 해설]
 
* [https://youtu.be/kKXLAe2U4R0 기호논리학 강의03A : 강의 소개 및 퀴즈02 해설]
* [https://youtu.be/l2TRQpGGXcM 기호논리학 강의03B : 논리적 연결사] | [[미디어:기호논리학 과제03.pdf|기호논리학 과제03.pdf]] (파일을 출력하여 빈칸을 펜으로 채우거나 혹은 파일 내에서 직접 빈칸을 채워 넣어 [http://e-campus.gnu.ac.kr/lms/class/report/stud/doFormReport.dunet e-campus]를 통해 제출해 주세요. 마감 : 4월 5일)
+
* [https://youtu.be/l2TRQpGGXcM 기호논리학 강의03B : 논리적 연결사]  
 +
* [[미디어:기호논리학 과제03.pdf|기호논리학 과제03.pdf]] : 강의03B를 시청하면서 풀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파일을 출력하여 빈칸을 펜으로 채우거나 혹은 파일 내에서 직접 빈칸을 채워 넣어 [http://e-campus.gnu.ac.kr/lms/class/report/stud/doFormReport.dunet e-campus]를 통해 제출해 주세요. (마감 : 4월 5일)
 
* 읽을거리 : 교재 3장
 
* 읽을거리 : 교재 3장
  

2020년 3월 26일 (목) 17:47 판

수업 목표

논리학은 논증의 타당성을 다루는 학문이다. 어떤 학문이든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논증을 사용할 수밖에 없으므로, 논리학은 다른 모든 학문의 기초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기호논리학은 복잡한 일상언어 대신 단순한 기호들로만 이루어진 형식언어를 활용한 논리학이다. 형식언어는 일상언어에 비해 표현의 제약이 많은 대신 논리적 귀결 관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추론과 논증을 탐구하고 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안성맞춤이다.

이 수업의 수강생들은 형식언어의 특별한 문법에 따라 문장을 작성하는 방법, 일상언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형식언어로 번역하는 방법, 형식언어의 문장들로 이루어진 논증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논리학의 기본 개념들을 배우는 동시에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게 될 것이다.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

교재는 이병덕의 『코어 논리학』(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19)을 사용할 것이며, 교재의 순서를 따라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논리학은 임의의 전제들로부터 어떤 결론이 도출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인 동시에 그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여 구체적인 전제들로부터 모종의 결론을 추론하는 기술이기도 하다. 논리학의 이론적 측면은 강의를 통해 전달하겠지만, 논리학의 기술적 측면은 교재의 연습문제와 과제를 스스로 풀면서 습득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한 문제 풀이 과정에서 논리학의 이론적 측면에 대한 이해도 완벽해질 것이다.

평가 비율 : 출석(10%) | 과제(20%) | 중간고사(35%) | 기말고사(35%)

  • 출석(10%) : 비대면 수업 기간 동안은 일정 기준을 만족하는 과제를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합니다. 최종 출석 점수는 [10-(결석횟수+0.5×지각횟수)]로 계산됩니다.
  • 과제(20%) : 총 10회 이상의 과제가 나갈 것입니다. 각 과제당 일정 기준을 만족하면 무조건 10점을 드립니다. 예를 들어, 퀴즈 형식의 20점짜리 과제에 대해 18점 이상이라는 기준이 제시된 경우, 18점을 받든 19점을 받든 기준을 만족한 것으로 간주하여 10점 만점을 드립니다. 그래서 만약 총 10회의 과제에서 총 90점을 받았다면, 최종 과제 점수는 18점이 됩니다.
  • 중간고사&기말고사(70%) : 결국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시험이 될 것입니다.

시험을 잘 보려면 평소 과제를 정답 해설이나 남의 도움 없이 스스로 해결하는 버릇을 들여야 합니다. 당장 답이 생각나지 않는다고 해서 곧장 해설을 보거나 친구에게 해답을 구한다면 결국 그 부분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한 번 그렇게 넘어가면 그 뒤의 내용은 더욱 이해가 어려울 것입니다. 정답 해설을 통해 이해한 것 같더라도, 책을 덮은 후 스스로 풀 수 없다면 그것은 진정을 이해한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수업 일정

1주. 논리학과 논증 : 연역 논증과 귀납 논증

2주. 타당성, 필연적 참, 상상가능성

3주. 논리적 연결사

4주. 모순, 반대, 소반대, 정언 진술 그리고 벤 다이어그램 & 문장 논리의 언어와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5주. 조건문, 쌍조건문, 필요조건 그리고 충분조건

6주. 문장 논리 1 : 자연 연역에 의한 타당성 증명

7주. 문장 논리 2 : 파생 규칙

8주. 중간고사

9주. 술어 논리 1 : 술어 논리의 언어

10주. 술어 논리 2 : 의미론과 타당성

11주. 다중 양화 문장

12주. 술어 논리의 자연 연역

13주. 동일성 문장과 확정 기술어구

14주. 재구성을 통한 논증의 이해

15주.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