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osophical Letters

ZoLAist's WikiNote
이동: 둘러보기, 검색

Voltaire, Philosophicl Letters (selection)

Letter 13. On Mr. Locke (로크에 대해)

고대 그리스 이후로, 수많은 사람들이 영혼에 대해 탐구해왔다. 데카르트의 경우, 영혼(soul)은 생각(thought)과 같으며 우리는 항상 영원히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말브랑슈의 경우, 우리가 지각하는 모든 것은 신 안에 있으며 신이 곧 우리의 영혼이라고 주장했다.

로크야말로 인간의 영혼을 과학적으로 밝힌 사람이다. 그는 확신을 함부로 하지 않았으며, 무엇보다도 경험에 의존하여, 대상에 대해 조금씩 조금씩 이해해나갔다. 로크는 데카르트의 ‘항상 생각한다’는 견해와 본유관념을 비판하였고, 모든 관념은 감각을 통해서만 얻어진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물질적 존재가 생각하는지 아닌지 절대 알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영혼 또한 물질적이며 죽게 마련이라는 불온한 선언을 하였다.

이러한 로크에 대해 종교적 비난이 쏟아졌으나, 이는 종교가 아닌 철학의 문제이기에 구분해야 한다. 신학자들은 자기와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진지한 고려 없이 비난부터 하고 있다. 사실 로크의 발언이 종교적으로 문제가 되는 발언은 아니다.

자신(볼테르) 또한, 영혼의 영원성은 증명불가능한 문제라 생각하며, 영혼의 본성은 종교도 모르는 문제이다. (그것은 세계의 제작자가 우리에게 매뉴얼을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는 육체이며, 나는 생각한다. 그것밖에 나는 모른다. 스콜라 철학자들 또한 더이상 아는 게 없다. 다만 엉터리 추론을 하면서 아는 척을 할 분이다.

Letter 14. On Descartes and Newton

런던과 파리의 세계관이 판이하게 다르며, 이는 뉴턴과 데카르트의 세계관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데카르트와 뉴턴은 여러가지 입장에서 판이하게 다르며, 데카르트의 입장은 뉴턴에 비해 많은 오류에 빠져있다. 데카르트는 문외한에게만 그럴듯해보이는 ‘데카르트만의 세계’를 만들었다. 그러나 데카르트에 대한 평가를 낮춰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둘의 비교는 불가능하다. 데카르트의 철학이 실험적 스케치였다면, 뉴턴은 완성된 걸작이기 때문이다. 데카르트는 진리로 가는 길을 열어주었고 과거의 오류를 보여주었다. 그가 있었기에 뉴턴도 가능했고, 현재의 완전한 물리학 체계도 가능한 것이다.

Letter 15. On the System of Attraction

뉴턴의 발견들을 데카르트와 비교하며 차근차근 설명하겠다.

Letter 16. On Newton's Optics

관련 항목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