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hilosophy of the Inductive Sciences

PhiLoSci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Whewell, William (1840), “Of Certain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Induction”, The Philosophy of the Inductive Sciences, Founded upon Their History. London: John W. Parker, 213-239.

...

통섭적 귀납(Consilience of Inductions)의 사례는 몇몇 위대한 발견에서 찾을 수 있다. 케플러의 제3법칙을 설명한 뉴턴의 보편 중력의 법칙은 케플러의 제1법칙과 제2법칙도 설명할 수 있었다. 그 전까지 세 법칙 사이의 연관은 보이지 않았었다. 또한 태양과 다른 행성들에 의한 달과 행성들의 섭동으로부터 추론된 인력의 크기는 완전히 무관하고 동떨어져 보이는 현상인 분점의 세차 운동도 설명해 주었다. 이는 아주 놀라운 일치(a most striking and surprising coincidence)로, 흉내를 잘 내는 능력 이상의 참의 도장을 이론에 제공한다. 광학에서도 비슷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 원래 그림자의 줄무늬를 설명하기 위해 제안된 간섭 이론은 얇은 막의 색깔도 잘 설명한다. ... 원래 방해석에서 나타나는 복굴절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된 호이겐스의 파동 이론은 프레넬에 의해 더 연구되어 두 개의 굴절된 광선의 방향을 설명할 수 있도록 변형되자 편광면의 자세도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파동 이론의 역사는 기막힌 행운의 연속이었다. 멀리 떨어진 주제로부터 이끌어낸 결과들이 예상치 못하게 일치했다. 그래서 프레넬에 의한 편광 법칙은 브루스터(Brewster)에 의해 발견된 빛의 편광 각도에 대한 규칙을 설명해주었다. 이 이론은 뉴턴링이 편광된 빛에 의해 산출하는 현상의 독특한 변화를 예측했다. ... 이론의 참에 대한 또 다른 놀라운 입증은, 동일한 요소에 대해 다양한 종류의 사실로부터 도출된 측정값이 일치한 일이다. 예컨대 그림자의 줄무늬에 대한 측정으로부터 영이 계산한 빛의 파장은 얇은 막의 색깔로부터 계산된 값과 거의 정확히 일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