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학의 새로운 지평 1차 보고서 안내

PhiLoSci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아래의 4개의 질문 중 하나를 골라 A4 3장(4000자~6000자)으로 보고서를 작성한다. 다른 사람의 주장을 자신의 주장처럼 작성해서는 절대로 안 되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인용할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야 한다. 직접 인용을 할 경우에는 따옴표 안에 인용문을 쓰고 출처를 밝히면 된다. 이와 같은 표절이 드러날 경우에는 수업에 대한 학점을 F 처리할 것이다. 제목 페이지는 별도로 만들 필요가 없으며, 제목과 학번, 이름은 보고서 첫 장 상단에 쓰면 된다. 질문과 관계가 없는 불필요한 얘기나 상투적인 얘기는 쓰지 않도록 하며, 존대말이 아닌 반말로 작성하도록 한다.

  • 제출 마감 : 4월 14일(목) 수업 시간에 출력된 문서로 제출
  • 마감 이후에는 하루에 5점씩 감점. 딜레이는 이메일로 제출
  1. 인쇄술 도입이 지식 활동에 미친 영향과 인터넷 도입이 지식 활동에 미친 영향을 비교 분석하시오. 인쇄술의 영향에 대한 아이젠슈타인의 분석 중에서 인터넷 혁명에도 적용될 만한 것이 있는지 따져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인쇄술과 인터넷의 기술적인 공통점과 차이점을 따져보는 것도 있을법한 인터넷의 영향을 가려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대중매체의 기사들도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James Dewar “The Information Age and the Printing Press: Looking Backward to See Ahead”를 참고할 것)
  2. 아리스토텔레스주의의 입장에서, 갈릴레오의 《대화》 둘째 날 논변에 대한 반론을 펼치시오. 지구가 돈다면 발생하게 되는 여러 문제 가운데 갈릴레오가 해결한 것이 일부에 불과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갈릴레오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는지 구분지어보고, 갈릴레오가 자신의 주장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비약을 범한 곳은 없었는지 찾아본다면 갈릴레오를 반박할 수 있는 여러 논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라부아지에의 입장에서, 플로지스톤 이론가들의 해석에 대한 반박문을 작성하시오. 금속 연소과정의 무게 증가에 관한 리차드 커완의 해석, 물 합성 실험에 대한 제임스 와트의 해석, 물 분해 실험에 대한 조지프 프리스틀리의 해석을 충분히 소개하여 설명해주는 동시에 각각의 약점 혹은 그들의 해석을 함께 묶었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찾아내어 공격하면 된다. 《대화》에서 살비아티가 지구중심설의 옹호 논변을 스스로 정리한 후에 반박한 것을 따라하면 될 것이다.
  4. 다윈의 자연선택 이론이 맬서스의 사회 이론에서 유래했다는 점이 문제가 되는가? 반대로 사회주의자들이 정치적 견해에 의존하여 라마르크주의를 선호하거나 인간의 경우를 자연선택의 예외로 설정한 점이 문제가 되는가? (정동욱, 〈급진파들의 다윈 수용〉을 참고하되, 저자의 논지를 그대로 따라가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