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 실재론

ZoLAist's WikiNote
Zolaist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8년 1월 12일 (금) 14:41 판 (새 문서: 구조적 실재론(Structural Realism)에 따르면, 성숙한 과학 이론의 (수학적) 구조는 근사적 참으로 인정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실재론은 현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구조적 실재론(Structural Realism)에 따르면, 성숙한 과학 이론의 (수학적) 구조는 근사적 참으로 인정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실재론은 현대 과학 이론의 엄청난 경험적 성공이 단순한 우연의 일치 덕분이라는 억지스러운 설명을 받아들이기보다 그 성공이 이론이 근사적으로 참에 기인한다는 보다 직관적인 설명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반실재론자들은 과거 경험적으로 성공적이었던 이론들이 대부분 완전히 거짓으로 드러났기에 현재의 이론의 근사적 참을 믿을 이유가 없다고 말한다. 존 워럴(John Worrall)은 과학의 이론적 내용은 급진적인 변화를 겪더라도 과학의 경험적 내용은 축적적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실재론과 반실재론의 직관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절충적인 입장인 구조적 실재론을 제안한다. 그에 따르면, 성숙한 이론의 경험적 성공은 이론의 근사적 참에 의해 설명되는 것이 아니라 이론의 수학적 구조가 근사적 참이었다는 점에 의해 설명된다. 이때 워럴이 제안하는 '성숙한 과학 이론'의 기준은 사용-참신한 예측의 성공, 즉 이론 구성에 사용되지 않은 종류의 현상을 예측하여 성공한 것이다.[1]
  1. Worrall, John (1989), “Structural Realsim: The Best of Both Worlds?” 43: 99-124.

    핵심 논변의 재구성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