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의 과학기술 : 2019년 1학기

PhiLoSci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수업 목표

이 수업은 영화(극영화 또는 다큐멘터리)를 매개로 현대 사회와 과학기술의 관계에 대해 고찰한다. 특히 이 수업에서는 다음의 주제들을 다룰 것이다. 첫째, 생명과학의 발전과 맞춤아기의 등장에 따른 희망과 우려에 대해 토론한다. 둘째, 핵과 우주 개발의 과거를 돌이켜 보면서 그에 대한 현재의 논쟁들을 되새길 것이다. 셋째, 환자와 의사 사이의 전형적인 갈등을 선악의 대결이 아닌 의료/의학이 가진 이중적 성격을 통해 이해할 것이다. 넷째, SF의 단골 주제인 인공지능을 통해 인간과 기계의 복잡한 관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다섯째, 황우석 사태를 돌이켜 봄으로써, 과학기술과 국가의 관계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수업 방식과 평가 비율

이 수업에서는 총 7편의 영화를 본다. 영화를 시청하는 주에는 주어진 질문지에 자신의 의견을 적어 토론 후 제출해야 하며, 영화를 시청하지 않는 주에는 강의와 토론을 할 것이다.

실제 평가 비율은 아래와 같으며, 출석은 성적에 반영하지 않을 것이다.

평가비율 : 평소학습(50%) | 중간고사(25%) | 기말고사(25%)

  • 평소학습(50%) : 수업시간 중에 영화를 볼 때마다 수강생들은 주어진 질문지에 자신의 답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며, 이에 대해서는 잘씀(7점)/보통(6점)/못씀(5점)으로 간략히 평가한다.(총 7회) 단, 수업 시간에 영화를 보지 못한 수강생은 직접 영화를 본 후, 주어진 질문지의 답을 해당 주의 금요일 밤까지 작성하여 이메일로 제출해야 한다. 단, 수업 시간 외에 제출한 경우엔 1점 감점하여 잘씀(6점)/보통(5점)/못씀(4점)으로 평가할 것이다.
  • 중간고사(25%)와 기말고사(25%) : 강의와 영화에 대한 이해도뿐 아니라 비판적 능력을 평가한다.

주별 수업 일정

1주. 강의 소개

2주. 암울한 우생학적 미래, <가타카>

3주. 누군가에겐 유일한 희망, <엄지공주, 엄마가 되고 싶어요>

4주. 핵 전쟁의 공포, <원자 카페>

5주. 핵의 평화적 이용?

6주. 우주를 향한 필사의 도전, <퍼스트맨>

7주. 우주 개발의 냉전적 기원

8주. 중간고사

9주. 우리에게 치료제를 허하라, <로렌조 오일>

10주. 의료와 의학 사이의 갈등

11주. 인간을 지배하는 기계, <매트릭스 2 : 리로디드>

12주. 인간과 기계 : 갈등과 공생의 역사

13주. 황우석 사태와 언론, <제보자>

14주. 국가를 위한 과학기술?

15주.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