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관광: 누구를 위한 것인가?

ZoLAist's WikiNote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영국 사상연구소(Institute of Ideas)의 논쟁거리(Debating Matters) 시리즈 중 2002년도에 출판된 얇은 책으로 원제는 Ethical Tourism: Who Benefits?이다. 한국에서는 이음출판사에서 논쟁거리 시리즈 중 다섯 편을 모아 출판한 논쟁 없는 시대의 논쟁(2009)의 한 파트로 번역 출판되었다. 여기서는 초벌 번역본(최종 출판본과 다름) 몇 개를 수록했다.

목차

저자 소개

디 버킷(Dea Birkett)은 작가이자 방송인이다. 그는 『천국의 뱀 Serpent in Paradise』(Picador, 1998)과 『젤라, 라고스에서 리버풀까지 Jella, From Lagos to Liverpool』(Gollancz, 1992)의 저자로, 『천국의 뱀』은 피트케언(Pitcairn) 섬에서의 여행을 다룬 책으로, 토머스 쿡(Thomas Cook) 여행서적상 최종후보까지 오른 바 있으며, 『젤라, 라고스에서 리버풀까지』는 서머셋 몸(Somerset Maugham) 상을 받았다. 그녀는 윈스턴 처칠(Winston Churchill) 여행 장학금(Travel Fellowship)을 받아 이탈리아 서커스에 참가했는데, 그녀는 거기서 코끼리 아가씨로 일을 했다. 그녀는 현재 『가디언 Guardian』에 아이들과 여행 가는 법에 관한 칼럼을 매주 연재하고 있다.

짐 부처(Jim Butcher)는 캔터베리 크리스트 처치 대학(Canterbury Christ Church University College)의 지리관광학과 교수로, 관광과 레저의 사회학을 가르친다. 그는 『관광의 도덕화 The Moralisation of Tourism』(Routledge, 2002)를 비롯해 현대 관광에 관한 다수의 글을 집필했다. 짐은 부인과 두 아이와 함께 켄트(Kent)에 살고 있으며, 일을 하지 않을 때면 말타(Malta)와 프랑스에서 죄책감 없는 휴가를 즐기곤 한다.

폴 골드슈타인(Paul Goldstein)은 해외 여행사에서 보잘 것 없는 전신 기사로 관광 일을 시작했다. 이후 9년은 두 군데의 주류 대기업에서 보냈다. 이후 그는 런던 서부의 아프리카 전문 여행사에서 세일즈 및 마케팅 매니저가 되었고, 최근 6년은 모험 여행 전문 엑소더스(Exodus)에서 보냈다. 여행 분야에 종사하는 동안 그는 스페인, 프랑스, 미국, 아프리카 전역에서 활동했다. 그는 70개국이 넘는 나라를 여행했으며, 야생동물 전문 사진사로 상을 받은 바 있다. 폴은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을 50회가 넘게 여행했다. 그는 매우 활동적인 여행가이지만, 정말 그의 마음을 빼앗은 것은 사실 야생동물과 야생지대이다. 그는 케냐에 작은 천막 야영장을 소유하고 있는데, 그곳에서 그는 14명의 지역 사람들을 고용하며 큰 기쁨을 누리고 있다. 최근 그는 사랑하는 아프리카를 떠나 지난달에는 위험에 처한 인도의 호랑이와 보르네오의 오랑우탄을 사진 찍고 있었다.

해럴드 구드윈(Haraold Goodwin)은 국제책임있는관광센터(International Centre for Responsible Tourism)의 소장이자 리스판서블트래블닷컴(Responsible Travel.com)과 책임있는관광연맹(Responsible Tourism Partnership)의 공동 설립자이다. 그는 독립관광업자협회(Association of Independent Tour Operators)의 책임 있는 관광 지침 제정에 조언을 주었다. 2002년에 그는 영국 국제개발부의 지원을 받아 남아프리카 환경관광부와 함께 남아프리카 책임 있는 관광 지침 제정 프로젝트에서 활동했다.

티파니 젠킨스(Tiffany Jenkins)는 생각연구소의 예술 프로그램 국장이다. 그녀는 󰡔논쟁거리󰡕 시리즈의 사회 분야 외부 편집자(commissioning editor)이다.

커크 리치(Kirk Leech)는 교사이자 프리랜서 언론인이자 방송인이다. 오랫동안 그는 영국의 혁명적 정치 활동에 열정적으로 헌신했다. 최근 그의 관심은 개발도상국의 문제로 확장되었다. 국제교육단체 월드라이트(WORLDwrite)와 함께 일하면서 브라질, 가나, 인도에서 여행 및 연구를 수행한 그는 현재 인도 구자라트(Gujarat) 보호 구역 건립이 지역 사람들에게 미친 결과에 관한 논문 및 영화 작업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