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

PhiLoSci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과학적 관리의 기본 철학

  • 대원칙 : 고용인과 피고용인의 협력을 통해 최대의 이익, 즉 효율성을 얻고자 함. 이를 위해 ‘인간노력의 낭비’를 최소화해야 함.
  • 낭비의 대표적 형태 : 은밀한 태업(soldiering)
  • 비효율(낭비)의 원인 : (1) 생산성 증가가 실업을 유발할 것이라는 착각 (2) 체계적인 태업 (3) 주먹구구식 작업방식
  • 테일러의 분석 : (1)은 착각임. 생산성 증가 → 가격하락 → 수요증가 → 고용증가 이루어지므로 실업 안생김. (1)의 착각을 해소하고, (3)을 과학적 관리로 해결하면, (2)의 태업을 막고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음.

과학적 관리의 원칙

  1. 노동자의 주먹구구식 작업 방식을 대신할 과학을 개발한다.
  2. 노동자를 과학적으로 선발하고 훈련하여 각 노동자를 자신의 업무분야에서 최고로 만든다.
  3. 모든 업무가 ‘과학’에 입각해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사가 진심으로 협력한다.
  4. 노사간의 균등한 분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과거의 작업방식에서는 노동자의 경험과 지식에 의존하게 되지만, 과학적 관리 하에서는 경영자의 역할이 강조된다. 즉, 경영자의 구상(thinking)과 노동자의 수행(doing)은 엄격하게 분리되어야 한다. 여기서, 경영자는 생산과정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생산을 위한 one best way를 찾아내고, 이를 통해 모든 노동자에게 ‘하루의 공정한(fair) 작업’을 명세된(specified) 과업(task)의 형태로 부과해야 한다.

  • 과업(task) : 노동자들이 완수해야 할 임무와 그것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작업방식과 허용되는 시간까지 상세히 문서화된 지시사항으로서, 경영자에 의해 수립된다.

과학적 관리의 방법

  1. 동작 및 시간 연구 : ①불필요한 동작을 과감히 제거하고 ②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간단한 도구와 장비들을 도입하고 ③동시동작을 훈련했다. 한편, 모든 동작별 소요시간을 측정하여 하루의 적정한 작업량을 계산하고 그에 따라 작업량을 할당하도록 했다.
  2. 기계장치의 표준화 : 가장 효율적인 공구의 형태와 사용방법을 연구하고 규격화했다.
  3. 과학적 관리를 위한 전문조직의 도입 : 위의 업무를 전담하여 과업명세를 수립하는 기획부를 설립할 것을 주장. 한편, 기획부의 지시사항을 이해하여 작업장에서 이를 ‘기능별’로 감독할 ‘기능별 직장제’의 도입을 주장했다.
  4. 과업 수행을 위한 노동자 유인책 : 노동자에게 위의 지시사항을 따르게 할 유인책 필요. 목표달성에 따른 차등적 성과급 도입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