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ileo, the Church, and the Cosmos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 David C. Lindberg, "Galileo, the Church, and the Cosmos," in When Science and Christianity Meet, eds. D. Lindberg and R. Number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3), 33-60.
깅거리치와 윌슨이 당시 갈릴레오와 교회 사이에 존재했던 근본적인 갈등의 본질을 찾아내려고 한 반면, 린드버그는 왜 갈릴레오가 재판을 받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찾아내어 설명하려는 시도를 하는데, 특히 그는 갈릴레오 재판을 구체적 시공간 속에 위치한 역사적 사건으로 기술함으로써, 인간적 차원을 드러내고자 한다. 그는 갈릴레오 사건을, 주목받는 과학자와 권위 있는 신학자들 사이의 갈등으로 보고, 인간적 정치적 차원을 통해 이해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그래서 갈릴레오의 친분관계나 그의 성급하고 공격적인 성격을 고려하는 한편, 종교 개혁 이후 가톨릭 교회의 보수화 경향과 문자적 성서해석주의, 그리고 재판 당시 교회가 처한 어려움들(30년 전쟁, 스페인의 위협, 교황에 대한 비판, 교황의 죽음을 예언한 점성술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전선이 단순치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과학과 교회의 갈등만큼이나 성서 해석에 대한 교회 내의 갈등, 우주론에 대한 과학 내의 갈등이기도 했다고 지적한다. 그리고 자연의 진리를 말할 권위가 이성과 경험에 있는지, 아니면 계시에 있는지에 관한 인식론적 방법론적 문제도 핵심적이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갈릴레오 사건을 기술할 때, 우리가 사용하는 가치들에 주의해야 함을 지적하면서, 그 사건은 독단론이나 불관용의 결과가 아니라, 당시에 표준적이던 관료적 절차, 정치적 판단, 그리고 인간적 실수 등의 복합체였다고 주장한다.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