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즘: 역사로 과학 읽기

ZoLAist's WikiNote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리즘 : 역사로 과학 읽기
박민아, 김영식 편, 프리즘: 역사로 과학 읽기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2013).

우리에게 과학은 꽉 짜인 논리구조와 메마른 수식들로 꽉 차서 그 내부를 들여다볼 수 없는 결정체 같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역사라는 프리즘을 통해 불투명한 과학의 내부를 들여다보고, 이를 통해 과학이 만들어지고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게 하는 데 기여한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분석하고 있다. 실험, 이론 등 과학을 구성하는 기본요소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오늘날 과학을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만드는 데 일조한 사회적·역사적·문화적 요소들까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이 책에서는 국내외 과학사학계 저널이나 책을 통해 발표된 중요한 논문 11편을 한 자리에 모아 놓았다. 다양성을 보여주기 위해 가능하면 다루는 시기나 주제, 방법론 등이 겹치지 않는 글들을 선택하고 있다. 한편, 학부 수업용 교재라는 점을 고려하여 과학사서술방법론(historiography)을 다룬 어려운 연구보다는 흥미로운 사례를 통해 그런 방법론들을 보여줄 수 있는 연구들을 선택하려고 했다. 이런 점 때문에 과학사를 공부하지 않은 사람들도 이 책에 실린 개별 연구들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2007년에 500부 한정으로 출판되어 절판되었다가, 2013년에 (아마도 사소한 수정을 한) 개정판이 출판되었다.

목차

  • 머리말

제1부 과학혁명의 또 다른 면모

제2부 실험의 권위

제3부 생물학과 사회의 상호작용

제4부 20세기 과학

제5부 동아시아 사회 속의 과학